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생애와 작품

  • 생애
  • 작품
    • 산문작품
    • 운문작품
    • 작품해설
    • 갤러리

quick menu

  • 헤세도서관 소개
  • 헤르만헤세의 생애
  • 약어표
  • 최신문헌정보

위로 가기

Home > 생애와 작품 > 작품 > 산문작품

작품

데미안 (줄거리요약 및 작품분석)
이름 : 정소연 | 작성일 : 2013.05.23 16:22 | 조회수 : 26085

데미안

줄거리요약

 

 부드럽고 밝은 아버지와 어머니의 좁은 집을 벗어나면 어둡고 침침한 하녀와 직공들의 집에서 싱클레어는 한 집에서 두 가지의 세계를 경험하며 산다. 어둡고 무시무시한 그곳은 신앙적 양심에 죄책감을 느끼는 아버지, 어머니의 집보다 흥미롭고, 매혹을 느낄만한 장소였지만 싸움과 다툼이 빈번할 때면 신앙심 깊고 따뜻한 어머니의 품에 달려갈 수 있기에 다시 편안함을 되찾곤 한다.

 

 그 마을엔 싱클레어보다 3살 많은 양복점 아들 프란츠 크로머에게 뜻하지 않게 마을 과수원의 좋은 사과를 훔쳤다고 거짓말을 하게 되었다. 어른 흉내내기를 좋아하고 가난했던 프란츠 크로머는 싱클레어의 말을 빌미삼아 2마르크라는 엄청난 돈을 요구하면서 싱클레어는 한 주간이 1년같이 느껴지는 기나길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낸다. 그때 싱클레어는 라틴어 학교를 다니던 중 데미안이라는 어른스러운 아이가 전학오면서 싱클레어에게는 운명처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크로머와 사건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데미안 보통아이들과 달리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전할 줄 알았고, 때로는 선생님의 의견에 반박도 할줄 알았다.

 

 어느 수업시간, 성경에 나오는 카인과 아벨 이야기에서 카인은 일반적으로 선생님이 설명하는 동생을 죽인 나쁜사람이 아니고, 용감하고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했고, 아벨은 그 용감함에 두려워하는 겁쟁이라고 말해 주었다. 아벨과 같은 사람들은 그러한 무서움이 카인이 이마에 흉한 표적을 가지고 있어서 그렇다고 핑계대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사실에 영항을 받은 싱클레어는 데미안처럼 행동하고 종교에 대해 좀 더 개인적이고, 유희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다.

 

 김나지움의 학교에 들어가게 된 싱클레어는 데미안과 떨어져 지내야 했지만, 싱클레어는 데미안이 소년같지 않고 어른스럽게 행동했고, 독특한 생각을 했던 것처럼 혼자 사색하고,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기를 즐겼다. 이러한 행동은 어렸을 때 프란츠 크로머와의 사건이후로 고통과 외로움을 가져다 줄 거라곤 생각도 못했다. 술을 마시며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지만 그의 독특한 생각과 남다른 행동은 그들과 조차 어울릴 수 없었고 퇴학 위기까지 당한다. 하루하루 외로움을 곱씹으면서 데미안이 얘기해준 카인은 왜 용감한 사람이었고, 그 표적은 또 무엇인지 생각하며 자신의 내면의 세계를 자꾸 불러내었다.

 

 어느 봄날 공원에서 본 아름답고 우아해 보이는 여인을 보게 된다. 그때 단 한 번밖에 보지 않았지만 싱클레어는 잊을 수가 없었고, 그 여인을 닮은 그림을 그려본다. 영리해보이고, 소녀같았지만 소년같기도 하고, 슬퍼보이면서도 아름다운 그 그림을 보면서 그는 데미안을 떠올린다.

 

 18세가 된 싱클레어. H 대학에 입학하게 되는데, 어느 날 늦은 저녁 쾌활한 젊은이들 소리가 들리는 술집에서 친구 데미안은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다음날엔 한번도 본적 없는 데미안의 어머니를 보게 된다. 그의 어머니는 자신이 예전에 봤던 그 아름다운 여인과 너무 같았고, 오히려 더 여성스럽고 우아했다. 싱클레어는 데미안의 어머니 에바부인을 보며 양면성을 느낀다. 훌륭한 어머니로서, 아름다운 여인으로서. 조용하고 평화롭게 느껴지던 세계에 전쟁이 찾아왔다. 데미안은 자기 나라를 위해 자신같은 사림이 필요하다며 전쟁에 참전하게 되고, 싱클레어도 따라 군에 들어가지만 싱클레어는 큰 부상을 입고 데미안 불러도 다시 올 수 없는 죽음의 나라로 떠나면서 이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작품분석

 

  독일 작가 헤르만 헤세의 소설로 1919년 간행된 책으로, <에밀 싱클레어의 청년시절의 이야기>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주인공인 소년 싱클레어가 자기 자신을 자각해 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으로 제 1 차세계대전 패전 후 혼미한 독일의 청년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소년 싱클레어는 급우인 데미안을 통하여 점차 어두운 무의식 세계의 의미를 알게 되고, 자기 내면에의 길을 걷는다. 그리고 드디어 데미안의 어머니에게서 모든 통일의 상징을 본다. 제 1 차세계대전에 출전하여 전장에서 부상당하고 쓰러진 뒤 데미안과 재회하여 자기 자신을 발견한다. 이 작품은 전쟁이라는 시대적 위기와 막내의 중병, 아버지의 죽음, 아내의 정신병 등 가정적인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정신분석학의 수법을 빌려 자기 내면에 몰두함으로써 기성 가치관으로부터의 탈피를 시도한 작품이다. 원래 에밀 싱클레어라는 필명으로 발표되었으나, 곧 비평가의 문체분석으로 작가가 헤세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 작품은 헤세 자신에게도 재출발을 의미하는데, 소년기의 심리, 엄격한 구도성(求道性), 문명비판, 만물의 근원으로서의 어머니의 관념 등 헤세의 전·후기 작품 특징이 나타나 있다.

IP : 203.230.138.***
QRcode
%s1 / %s2
 

번호 섬네일 제목 이름 작성일
5
유리알 유희 작품해설1. 『유리알 유희』는 외부 세계와 격리되어 살면서 임무를 수행하는 23세기 유럽의 지식 엘리트인 요세프 크네히트의 전기문 …
정소연 2013.05.23
4
Unterm Rad 수레바퀴 아래서줄거리요약1900년 무렵 남부 독일 슈바르츠발트(‘검은 숲’이라는 뜻)라는 작은 마을에 한스 기벤라트라는 소년이 살고 있다. 한스는…
정소연 2013.05.23
데미안줄거리요약부드럽고 밝은 아버지와 어머니의 좁은 집을 벗어나면 어둡고 침침한 하녀와 직공들의 집에서 싱클레어는 한 집에서 두 가지의 세계를 경험하…
정소연 2013.05.23
2
.
정소연 2013.05.22
1
헤르만 헤세에게 확고한 문학적 지위와 명성을 안겨준 첫 작품으로 손꼽히는 페터 카멘진트는 1904년에 발표된 그의 첫 장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주인공 페터…
정소연 2013.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