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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유리알 유희 (작품분석 모음)
이름 : 정소연 | 작성일 : 2013.05.23 16:38 | 조회수 : 5513

유리알 유희

 

작품해설1.

 

 

유리알 유희는 외부 세계와 격리되어 살면서 임무를 수행하는 23세기 유럽의 지식 엘리트인 요세프 크네히트의 전기문 형식으로 쓰여졌다. 작가는 크네히트의 학창 시절부터 유희의 장인이라는 명예로운 존칭을 얻게 되기까지를 좇고 있다. “유리알 유희는 크네히트가 그 수장이 되는 지식인 사회의 존재의 이유이다. 이 유희가 정확하게 어떤 놀이인지는 명확한 설명이 없지만, 철학, 역사, 수학에서 시작해서 음악, 문학, 논리학에 이르는 다양한 인간 지식의 결합과 관계되어 있다는 것만은 확실하다. 이 복잡한 유희에도 불구하고 크네히트는 나날이 속세에서의 격리에 불만을 품는다.

 

1940년대 초반 유럽, 재앙의 한복판에서 쓰여진 유리알 유희는 정치의 영역과 관조적인 삶의 관계에 대한 유창하고 강력한 고찰이다. 이 소설은 생각과 행위의 보다 큰 공생을 열정적으로 주장한다. 삶의 다양한 면면을 경험하기 위해 상아탑 사회를 떠나는 크네히트의 모습은 이러한 결합을 강하게 나타낸다. 따라서 이 작품은 헤세가 끊임없이 추구한 주제자아성장과 갱생을 향한 쉴 새 없이 변하는 길을 파악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자아 성찰의 연속이다.

 

장인과 소년은 마치 어떤 메커니즘의 현에 의해 끌려가는 것처럼 서로를 따랐다. 오래지 않아 누가 오고, 누가 가는 것인지 구분할 수 없게 되었다

 

 

작품분석2.

 

 

헤세가 19311942년에 쓴 작품으로 1943년 스위스에서 발표되었다. 1946년의 노벨문학상 수상 작품이기도 하다.

 

'유리알 유희'라는 것은 헤세가 창작한 것으로서, 그러한 유희가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것은 아니다. 카스터리엔이라는 미래의 이상향에서 2400년경에 쓰여졌다는 설정을 해놓고, 이보다 약 200년 전에 존재하였던 카스터리엔의 유희의 명인(名人) 크네히트를 회상하며 서술하는 형식을 취한 정신문화사적인 미래소설이다.

 

20세기는 전쟁의 세기라고 불리고, 가공할 만한 정신의 황폐를 초래하였다. 이런 와중에서 정신의 권위를 되찾으려는 운동이 일어나, 교양있는 사람들에 의해 종교적인 이상향이 건설되고, 이곳 학교에서는 '유리알 유희'라는 고래(古來)의 온갖 학예의 정화(精華)를 종합한 영재교육이 실시된다. 이 유희는 '문화의 전체 내용과 가치를 가지고 하는 유희'이며, 인류가 학문과 예술의 각 분야에서 획득한 일체의 가치를 파이프오르간을 연주하듯이 다루는 종합예술을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얼핏 보기에는 초시대적인 가공(架空)의 이야기 같지만, 20세기 문화에 대한 비판과 헤세가 도달한 최고의 지성이 잘 나타나 있다.

 

작품분석3.

 

1943년에는 최후의 대작 유리알 유희 Das Glasperlenspiel가 나왔다. 괴테적인 교양 소설에서 동양의 비교(秘敎)에까지 이르는 그의 크나큰 작품군(作品群)의 최후를 끝맺는 이 유언과도 같은 작품은 예언인 동시에 시대 비판이기도 하며, 보편적인 정신의 영역을 포괄하면서, 여기에는 그의 모든 모티브가 성숙된 형식으로 취급되어 있다. 서기 2000년으로 설정되어 있는 '카스탈리엔 주'(kastalische Provinz)라는 일종의 정신적 결사 국가에, 일상적인 세계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금욕적으로 정신의 최고의 교훈인 유리알 유희에 심취된 한 무리의 사람들이 모여 있다. 연예의 명인(名人)인 요제프 크네히트(Josef Knecht)는 그 내부에 경직화의 위험성을 잉태한 배타적인 이 순수한 정신성의 유토피아를 떨치고 나가지 않을 수 없다.

 

그는 세속의 생활로 들어가서 급사해 버린다. 언제나 헤세의 소설은 이와 같이 성급한 파멸로 끝나게 된다. 이 작품에는 꽤 많은 문제가 남아 있다. 그것은 체험으로 다져진 주인공의 실천 활동에 대한 증명의 문제, 외부의 세계에 대한 카스탈리엔 주의 실제적인 성과의 문제, 이와 같은 이상에는 머나먼 상태에 있고, 유럽 문화의 대립을 둘러싸고 고투하고 있는 시대에 있어서의 이와 같은 정신적 귀족주의의 정당성과 그 의의의 문제 및 그 윤리적인 내용의 문제 등인 것이다. 이 작품 역시 헤세의 모든 작품과 마찬가지로 인간 변용(變容)의 통과점의 하나인 것이며, 그 한 단계인 것이다 그러나, 시대의 여러 문제에 대한 하나의 최종적인 해답이라기보다는 오히려 하나의 체념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작품과 더불어 우미하고 아이러니컬한 뉘른베르크의 여행 Nürnberger Reise(1927)과 같은 매우 개인적인 일기, 여행기, 그리고 시대나 독일 문제에 대한 수많은 의견들이 발표되어 있다. 그는 독일 문제를 독일에서 떨어져 있는 스위스에서 우려하고 괴로워하며 추구해 마지 않았던 것이다. 헤세의 서정시는 민요적인 친밀감과 고독하고 몽상적인 우수에 가득 차 있다. 고백시와 격언시에는 가끔 경험을 쌓은 지혜와 결부되어 있다. 체험시의 상징적인 언어 표현과, 내성적인 서정적 · 명상적인 표현 형식은 고전주의적 · 낭만주의적인 전통을 나타내 주고 있다. 이와 같은 전통과의 결부에 의하여 소설 작가인 동시에 서정시인인 헤세의 활동 범위는 스스로 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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